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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신청 & 예약 꿀TIP

어려워보이는 공동인증서 재발급/발급 방법, 간편하게 알아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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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을 기점으로 공인인증서는 폐지되었고, 현재는 공동인증서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기관, 정부 민원 서비스 등에서 여전히 '공인인증서'라는 표현이 혼용되고 있어, 이번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그림으로 함께 편하게 알아봐요!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 인증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 저장 매체(USB, PC 등)를 분실하거나 손상된 경우
  • 다른 기기(스마트폰, PC 등)로 이동이 필요한 경우

 

 

재발급 절차

1. 인증서를 발급받았던 기관의 홈페이지 접속

예: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금융결제원 등

 

이미지 출처: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이라고 검색하시면 각 은행의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2. 인증센터 메뉴 접속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 또는 '인증센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재발급 신청 선택

  • '인증서 재발급' 또는 '인증서 갱신' 메뉴 클릭
  • 공동인증서 → 은행용/범용용 중 선택

 

이미지 출처: https://www.kebhana.com/cont/info/info01/info0103/index.jsp

 

위의 하나은행 링크로 들어가게 되면 안내가 나오고 저기서 발급받기를 누르면 진행됩니다.

 

 

 

4. 본인 인증 절차 진행

  •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보안카드(또는 OTP) 등 입력
  • 휴대폰 본인 인증 등 추가 인증 절차 수행

 

이미지 출처: https://www.kebhana.com/cont/info/info01/info0103/index.jsp

 

 

발급받기 위해선 우선 본인인증을 해야합니다. 가장 간단한 것은 그동안 하나은행을 이용하신 고객님이실테니 하나원큐 어플로 인증하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kebhana.com/cont/info/info01/info0103/index.jsp

 

이때 하나원큐 어플에서 반드시 푸시알람 설정(하나원큐인증 앱 알림)을 키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5. 새 인증서 발급 및 저장

  • 새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인증서를 재발급 받습니다
  • 원하는 저장 매체(PC, USB, 스마트폰 등)를 선택하여 저장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kebhana.com/cont/info/info01/info0103/index.jsp

 

본인 인증을 완료하시면 발급받을 개인용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빨간색 박스의 인증서를 받아야 '공동인증서' 효력이 있는 인증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kebhana.com/cont/info/info01/info0103/index.jsp

 

그 후 절차대로 간단하게 진행하다보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고 저장할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kebhana.com/cont/info/info01/info0103/index.jsp

 

마지막으로 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완료!

 

유의사항

  • 공동인증서는 유효기간이 1년이므로, 만료 전 갱신 또는 재발급을 권장합니다
  • 재발급 시 기존 인증서는 자동으로 폐기됩니다
  • 인증서 재발급은 무료이지만, 일부 범용인증서는 연회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반드시 발급기관(은행 등)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해야 하며, 가짜 사이트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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